안녕하세요.
얼마 전 케이윈 125인 제 오토바이가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어요. 특이한 건 전조증상이 없었다는 거죠.
일단 전 오토바이를 세우고 평소와 똑같이 음식을 픽업하러 2층에 있는 가게로 갔습니다. 공회전을 해 봐야 환경에도 연비에도 좋을 게 없어서 늘 그렇게 잠깐이라도 시동을 끄고 다녔는데 이날은 조금 조급한 맘에 시동을 켜둔 채 올라갔어요.
근데 내려와 보니 오토바이 시동이 꺼져 있는거죠... 뭔가 이상하다. 내가 시동을 끄고 올라갔나? 하는 맘에 탑박스에 음식을 넣고
안장에 앉아 시동을 거니 이런... 계기판은 들어오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ㅜㅜ
케이윈을 타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계기판이 굉장히 잘 되어 있어요! 연비라든가 등등 심지어 배터리 볼트도 나와서 보기 좋은데 문제는 배터리에 빨간 불이 나오며 7 볼트 정도만 충전이 되어있었어요. 보통 오토바이 배터리가 12 볼트인걸 가만하면 배터리 볼트가 크게 못 미치는 현상이 발생을 한 거죠..
위 사진처럼 계기판이 잘 되었있습니다.
계속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일단 음식점 사장님 죄송하다고 양해를 구한 후 센터 사장님께 전화를 드렸어요. 밤이 조금 늦은 시각인데도
다행히 전화를 받아주셨고 당장은 픽업이 힘드니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분당으로 와 주신다고 하여 전 택시를 타고 집에 갔더랬죠..
오전에 사장님과 만나 오토바이를 픽업후 같이 센터로 갔습니다.
근데 뜻밖에도 사장님께서 레규터이터가 문제라고 하셨어요!
이유를 물으니 케이윈이 하이브리드 기능이 있는데 레귤레이터가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아서 그런 거라 하더군요.
그럼 어떻게 하냐고 하니 일단 배터리를 충전 해 보자고 하셔서 배터리만 충전을 해 보았습니다.
충전도 잘 되었고 약 30분을 충전하니 12.5볼트가 측정이 되었고 사장님은 그냥 타도 된다고 하셨어요! 물론, 픽업 비용은 본사에 청구를 하신다고 돈은 받지 않으셨고요!
한 가지 의문점이 1년도 채 안된 오토바이가 폐차를 할 때까지 타도 이상이 없는 레귤레이터가 왜 이러냐고 하니 본사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문제이며, 무상 교체를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제 오토바이도 해 달라고 하니 일단 충전 자체는 잘 되니 추후에 다시 보자고 하십니다.
그 이후에 저는 출근해서 퇴근 할 때까지 오토바이 시동은 절대로 끄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기능도 아예 끄고 다니는데 이게 여간 불편한 게 아니더라고요..
하이브리드 기능은 시동을 걸때마다 인위적으로 제가 거죠야 해서 만약 잊고 끄지 않는다면 엄청 불안하기까지... ㅠㅠ
케이윈 타시는 분들 있으면 참고 하시고 혹여 문제가 있으시면 그냥 교체해 달라고 하세요~ 새로 교체하는 레귤레이터는 하이브리드 기능을 없앤 제품이라고 하니 그게 더 안심이 되실 듯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